안녕하세요 UnityBeginner입니다.
이번 글에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중 하나인 PlayerPref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중 하나인 PlayerPref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씬뷰
버튼설명
다음과 같이 버튼을 배치하였습니다.
0 : 숫자가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 : 숫자를 1씩 증가시키는 버튼입니다.
Save : PlayerPrefs를 사용하여 int값을 저장하는 버튼입니다.
Load : PlayerPrefs를 사용하여 int값을 불러오는 버튼입니다.
0 : 숫자가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 : 숫자를 1씩 증가시키는 버튼입니다.
Save : PlayerPrefs를 사용하여 int값을 저장하는 버튼입니다.
Load : PlayerPrefs를 사용하여 int값을 불러오는 버튼입니다.
오브젝트 계층구조
캡션 추가 |
다음과 같이 오브젝트를 구성하였습니다.
스크립트 GameManage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 public int count = 0; public Text countTxt = 0; public void CountAdd() { count++; countTxt.text = countToString(); } public void SaveCountNumber() { PlayerPrefs.SetInt("CountNumber", count); } public void LoadCountNumber() { int load_number = PlayerPrefs.GetInt("CountNumber", count); countTxt.text = load_number.ToString(); } |
더하기버튼을 누르게 되면 CountAdd() 함수호출되어 값을 증가
세이브버튼을 누르면 SaveCountNumber()함수가 호출
PlayerPrefs.SetInt("key" , "value") 을 이용하여 값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로드버튼을 통해 저장된 값을 불러옵니다.
PlayerPrefs.GetInt("key" , "value") 를 사용하여 값을 불러옵니다.
세이브버튼을 누르면 SaveCountNumber()함수가 호출
PlayerPrefs.SetInt("key" , "value") 을 이용하여 값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로드버튼을 통해 저장된 값을 불러옵니다.
PlayerPrefs.GetInt("key" , "value") 를 사용하여 값을 불러옵니다.
PlayerPrefs 함수들
DeleteAll
- preference에서 설정되어있는 모든 key와 제거합니다.
DeleteKey
- preference에서 key에 일치하는 값을 삭제합니다.
GetFloat
- preference 에 key와 일치하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GetInt
- preference 에 key와 일치하는 Int값을 반환합니다.
GetString
- preference 에 key와 일치하는 String 값을 반환합니다.
HasKey
- preference 에 key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Save
- 수정된 모든 기본설정을 디스크에 기록합니다.
SetFloat
- preference에 입력된 key값으로 Float값을 설정합니다.
SetInt
- preference에 입력된 key값으로 Int값을 설정합니다.
SetString
- preference에 입력된 key값으로 String값을 설정합니다.
- preference에서 설정되어있는 모든 key와 제거합니다.
DeleteKey
- preference에서 key에 일치하는 값을 삭제합니다.
GetFloat
- preference 에 key와 일치하는 Float 값을 반환합니다.
GetInt
- preference 에 key와 일치하는 Int값을 반환합니다.
GetString
- preference 에 key와 일치하는 String 값을 반환합니다.
HasKey
- preference 에 key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Save
- 수정된 모든 기본설정을 디스크에 기록합니다.
SetFloat
- preference에 입력된 key값으로 Float값을 설정합니다.
SetInt
- preference에 입력된 key값으로 Int값을 설정합니다.
SetString
- preference에 입력된 key값으로 String값을 설정합니다.
Player Prefabs 저장경로
PC환경의 경우 레지스터리에 저장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Unity/UnityEditor/CompanyName/ProjectName
HKEY_CURRENT_USER/Software/Unity/UnityEditor/CompanyName/ProjectName
결과화면
위의 결과와 같이 프로그램이 종료되고 재시작을 하여도
저장되어있는 값을 불러올 수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은 편집이 되어도 무관한 가벼운 내용을 저장될 때 주로 사용됩니다.
저장되어있는 값을 불러올 수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해당 기능은 편집이 되어도 무관한 가벼운 내용을 저장될 때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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