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UnityBeginner입니다.
이번글에선 DontDestroyOnLoad 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이번글에선 DontDestroyOnLoad 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다양한 씬이 존재합니다.
게임앱을 예를들자면 로고화면이 끝난 후에 나오는 메뉴화면
메뉴화면에서 게임시작을 눌러서 이동하는 게임화면 등
기획의 방식에 따라 씬의 수는 2개가 될 수도 그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선 새로운 씬이 로드될때마다 이전씬에 속해있는
오브젝트는 사라지게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되는것이 DontDestroyOnLoad입니다.
Object 클래스의 함수인 DontDestroyOnLoad를 사용하면 새로운 씬이 로드되어도
오브젝트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합니다.
게임앱을 예를들자면 로고화면이 끝난 후에 나오는 메뉴화면
메뉴화면에서 게임시작을 눌러서 이동하는 게임화면 등
기획의 방식에 따라 씬의 수는 2개가 될 수도 그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유니티에선 새로운 씬이 로드될때마다 이전씬에 속해있는
오브젝트는 사라지게됩니다.
이러한 경우에 사용되는것이 DontDestroyOnLoad입니다.
Object 클래스의 함수인 DontDestroyOnLoad를 사용하면 새로운 씬이 로드되어도
오브젝트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합니다.
DontDestroyOnLoad Example
1 2 3 | void Awake() { DontDestroyOnLoad(transform.gameObject); } |
사용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유지를 원하는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단번에 해결됩니다.
유지를 원하는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추가하면 단번에 해결됩니다.
SceneManager Example
1 | SceneManager.LoadScene("SceneName")
|
다음과 같이 SceneManager를 사용하여 다른 씬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선 2가지만 반드시 기억하세요.
1. 유니티에선 새로운씬을 로드하는경우 이전씬의 오브젝트들은 모두 사라진다.
2. DontDestroyOnLoad를 통해 오브젝트를 유지할 수 있다.
1. 유니티에선 새로운씬을 로드하는경우 이전씬의 오브젝트들은 모두 사라진다.
2. DontDestroyOnLoad를 통해 오브젝트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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