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시작하기 Unity Started

안녕하세요 UnityBeginner입니다.
이번 글에선 유니티를 막 시작하거나 시작하실 분들을 위해 
유니티 엔진에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Unity 설치하기

시작하기 위해선 일단 유니티를 다운받아보셔야겠죠? 
https://unity3d.com/kr/get-unity/download



Unity선택 및 다운로드와 Unity Hub 다운로드가 존재합니다. 
좌측은 독립적인 버전의 유니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우측은 
여러 버전들을 간편하게 다운받고 관리 할 수 있는 Hub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Unity Hub - 프로젝트 관리 용이


허브를 이용하면 프로젝트에 대해 버전과, 플랫폼을 선택 할 수 있으며 
변경도 쉽게 가능합니다.


Unity Hub - 샘플제공


학습탭에선 유니티를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 Sample 프로젝트를 제공합니다.


Unity Hub - 최신버전 설치


설치탭에선 설치된 버전들의 목록이 노출되며 최신버전을 추가설치가 가능합니다.


Unity - 뷰 역할



유니티 엔진의 첫 화면입니다. 이제 각각 레이아웃에 배치된 에디터들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씬뷰 Scene

캐릭터, 적캐릭터, 배경등을 설치하고 위치를 조정하는 뷰입니다.
프로젝트 생성시 카메라만 배치되어있습니다.

게임뷰 Game

게임의 실행화면을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사용자가 보게 될 화면)

프로젝트 Project

개발에 이용되는 씬, 그래픽, 사운드, 스크립트 등 데이터 에셋을 열람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윈도우 탐색기나 맥의 Finder를 열면 해당 프로젝트명의
Assets폴더 안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이어라키 Hierarchy

게임은 캐릭터, 배경등 많은 것들로 이루어져있는데 그 요소들을 
오브젝트라 하며 그 오브젝트를 계층구조로 편집할 수 있는것이 하이어라키입니다.

인스펙터 Inspector

선택된 오브젝트의 정보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위치정보 그래픽 사운드설정 캐릭터의 움직임 공격모션 등등 
프로그램을 어떻게 기획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하이어라키 - 오브젝트생성




하이어라키 창안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이용하여 3D Object안의 Cube를 클릭하고 
이름을 Player로 변경 Transform 안에 X, Y, Z를 0으로 직접수정하거나  
Transform에서 우클릭을 통해 Reset 버튼을 눌러줍니다.

미리 지정된 오브젝트들을 생성하는 작업이며 어떠한 컴포넌트가 
포함되지 않은 빈 오브젝트를 만들시에는 Create Empty 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n 버튼을 이용하여 빈 오브젝트를 생성해주세요.


인스펙터 - 컴포넌트



생성된 Cube를 선택하면 우측 하이어라키에 오브젝에 포함된 오브젝트들이 노출되며 가장 상단에 Cube에 이름을 Player로 변경해봅니다.
오브젝트에 포함되는 컴포넌트들은 다른글을 통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 C# 스크립트 생성



프로젝트에서 우클릭하여 C# script를 생성하고 파일명을 PlayerMove로 변경해주고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하여 편집프로그램을 실행해줍니다.
Script를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오브젝트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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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d Update()
{

    if(Input.GetKey(KeyCode.W) {
        transform.position += Vector3.forward * Time.deltaTime;
    }

    if(Input.GetKey(KeyCode.S) {
        transform.position += Vector3.down * Time.deltaTime;
    }

    if(Input.GetKey(KeyCode.A) {
        transform.position += Vector3.left * Time.deltaTime;
    }

    if(Input.GetKey(KeyCode.D) {
        transform.position += Vector3.right * Time.deltaTime;
    }
}


해당 코드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매 프레임마다 W, S , A, D 를 입력받을 시 
오브젝트의 좌표에 백터만큼 더해서 이동시키는 코드이며 결과적으로 플레이어가 
설정 된 입력 키값에 반응하여 움직이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뼈대이며 캐릭터의 점프, 대쉬 애니메이션 동작등을 
포함시켜 다양하게 편집이 가능합니다.

※ 코딩이나 함수에 관한건 다른장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오브젝트 스크립트 추가

이제 마지막단계로 Player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인스펙터에 편집을 마친 
스크립트를 Drag하여 추가하고 Game 씬에 Maximize On Play를 클릭해주고 
중앙 상단에 ▶재생 아이콘을 눌러서 어떻게 동작하는지 확인해봅니다. 

※ 플레이어 오브젝트가 잘보이지 않는다면 카메라 오브젝트를 이동시켜 보세요.


결과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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